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행/노화 방지 & 건강

수영이 노화를 수십 년 늦출지도 몰라요!

by 홍당무 아빠 2023. 6. 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홍당무입니다.

수영하면 좋은 점과 참고했으면 하는 점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어느 대학의 연구를 보았는데요
일주일에 수영을 3200m에서 4500m를 3번에서 5번정도 하면 노화를 늦출수 있다고 합니다. 수십년 동안이나요.

위의 연구결과를 보고 우리는 일주일에 얼마나해야 하는 지 계산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 보통 수영장길이가 25m입니다.
아마 일주일에 수영을  3200m를 3번한다는 가정하에 일주일에 총 9600m를 해야 합니다.
매주 192바퀴 이상(9600m/50m)을 돌아야 합니다. 192바퀴/7일로 나누면 매일 50m를 27바퀴 이상 돌아야 합니다. (저런!) 너무 많은 거 아닐까요? 수영선수들이 저렇게 훈련하니까.. 실제나이보다 어려보이는구나 생각해봤습니다.
 
그래도 많이 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번만 해도, 노화 속도를 천천히 늦출 수 있습니다.

수영장에서 한 남자가 수영을 하고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중요한 점

의사한테 매주 150분 적당한 운동, 75분 고강도 운동을 하라고 조언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적당한 운동, 고강도 운동은 호흡과 관계가 있습니다. 호흡하면서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것은 건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호흡운동은 수영, 달리기, 빨리 걷기, 자전거 등을 예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관절이 너무 안 좋으면 걷기, 등산, 자전거 테니스 등을 하면 부상을 얻을 수 있고 부담이 됩니다. 수영이라면, 관절에 부담이 가지 않게 호흡하면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물에 들어가면 부력이 생깁니다. 부력으로 인해 우리 몸이 뜨니 무릎과 발목이 관절이 본인의 체중을 덜 받게 됩니다.
관절의 부상을 줄이면서 근육을 지키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영하면 아래와 같이 좋아집니다.

1. 누구나 수영할 수 있습니다.
2. 운동량에 따라 호흡 조절을 향상하면 뇌로 가는 혈류와 산소가 늘어납니다. 그렇게 되면 주의력을 전보다 느끼고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언제든지 날씨에 상관없이 수영장에 가서 강습을 받거나 혼자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4. 매주 150분의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 (일주일에 3회 50분씩)
5. 혹시, 물에 빠질 위험이 있으면 생존 수영을 할 수 있습니다. (생존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6. 자유형, 평영, 배영, 접영을 다 배우면 자신감이 생기고 지루하지 않습니다.
7. 체력에 따라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수영하면 몸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해집니다.
8.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물이 우리 마음을 편하게 해 줍니다.).)
모든 운동과 마찬가지로, 수영하면 엔도르핀을 방출합니다. 엔도르핀은 본인의 기분을 북돋아 주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줍니다.. 명상과 비슷한 느낌으로 수영하면 불안감을 줄이고 긴장을 풀게 해 줍니다..
9. 체중 감량할 수 있습니다. 30분 동안 수영하면 250㎈가 소모됩니다. 독소가 배출되어 군살이 없어지고 자신도 모르게 멋진, 이쁜 몸매로 변합니다.
10. 걷기 운동에 드는 비용보다 비싸지만, 수영에 드는 비용이 저렴합니다.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보통속도보다 빨리 수영해야 합니다.
발차기와 수영을 번갈아 운동해야 합니다. (발차기를 더 많이 해야 효과가 납니다.)
6개월 이상 인내심 있게 운동해야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빨리 시작하면 좋습니다. 금방입니다.

개인차에 따라 피부가 좋아졌다. 나빠졌다. 이렇게 될 수 있습니다.

수영하면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물

1. 수영하기 전후 수분을 섭취하세요.
수영할 때 수분을 공급하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영 전후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안 그러면 주름이 생깁니다. 수영하러 가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세요.
2. 수영장 물이 독합니다.
수영장 물이 염소로 인해 독하니 피부가 안 좋고 주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깊이 잠수할수록 피곤해지고 눈 밑 다크서클이 생깁니다. 편안히 잠수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신을 밀어붙이려고 잠수하면 주름이 생기고 노화가 옵니다.
3. 자외선차단, 방수기능이 있는 수영복을 입으세요.
염소가 수영복 원단을 상하게 만듭니다. 시간이 지나가면 바래지게 되고 그 옷을 입고 계속 수영하면 수영복 너머 몸에 염소 물이 와닿고 피부에 안 좋습니다.
4. 샤워를 빨리 끝내야 합니다.
수영 후 가능한 한 빨리 샤워를 하거나 헹구는 것이 중요합니다. 뜨거운 물로 피부를 해치지 않고 모공을 열어주고 깨끗이 샤워합니다. 마무리할 때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면 모공이 다시 조여져 수분이 안에 머물게 됩니다.
5. 허브차
허브차 안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녹차가 제일 좋습니다. 화학이 없는 차를 마시면 더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우리가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지 않는다면, 수영장 물을 매일 흡수할 수도 있습니다. 수분을 공급받으면 체온을 조절하고, 관절을 윤활하게 유지하며,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수영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